평가 영역(CI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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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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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준거(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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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지표(indic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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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방법(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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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context)평가 |
학습의 구성요소 |
- (목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명확하게 설정하였는가 |
- 명시적 교육목표와 하부 성과체계 |
- 과정지침서(과정성과와 학습성과목표 예시) - 의과대학 학습목표 인지도조사
- 시기성과 자기평가 서식 - 졸업역량을 바탕으로 한 자기성찰 예시 - 포트폴리오 내 과정성과의 자기평가 양식 - 졸업역량을 바탕으로 시행하는 내과 포트폴리오 평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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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설계하였고, 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적절한 시간을 배정하였는가? |
- 졸업역량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의 적절성 |
- 졸업역량별 교육과정 맵핑 자료 - 교육과정개선 워크숍의 과정별 자체평가(과정 책임교수, 부책임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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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육의 과정에 반영하고 있는가? |
- 입학생의 특성 파악 - 선수지식 확인 |
- 입학자 분석자료 및 활용자료 - 과정지침서 예시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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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자) 교수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육활동에 활용하고 있는가? |
- 교수자 다양성 - 교수자의 교육업적 - 교육업적규정 |
- 교수자 전공, 출신학교, 수련기관, 성별 자료 - 교육업적의 항목별 점수 - 교원인사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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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요구도 파악 |
- (자원) 교육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는 체계가 있는가? |
- 교육자원 요구도 파악 체계 |
- 학교생활만족도 조사 - 교학간담회 회의록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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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기) 학습의 동기를 파악하고 이를 촉진하거나 지원할 체계가 있는가? |
- 학습동기검사 - 동기부족 학생에 대한 상담 |
- 의대생 최고의 학습에서 시행하는 학습 관련 검사 - 동기부족 학습자에 대한 상담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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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의 수행) 학습자의 정기적인 수행평가를 통해 성과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체계가 있는가? |
- 교육과정 중 학생평가 종류와 주기 - 학생평가 결과의 통보와 공유 |
- 교육과정 내 학생평가방법과 계획표 - 통합교육과정별 학습평가방법 - 임상실습과정 평가방법 - U-포트폴리오 평가, 피드백 예시 - 통합교육과정 운영회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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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선 체제 |
- (자료수집) 학습의 여러 구성요소,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정기적인 자료수집을 하는 체제가 있는가? |
- 교육평가 자료수집계획 - 자료수집체계 |
- 교육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연간계획표 - 의과대학 교육성과평가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내규 - 의과대학 학생 및 졸업생 코호트 운영에 관한 내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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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이용)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체제가 있는가? |
- 교육평가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체계 |
- 의과대학 교육성과평가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내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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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프로그램 평가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 체제를 갖추고 있는가? |
- 평가결과를 프로그램 개선에 환류하는 체계 |
- 의과대학 교육성과평가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내규 - 의과대학 의학교육질향상위원회 운영에 관한 시행세칙 |
투입(input)평가 |
교육내용 교수학습법 학생평가방법 자원 |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 교수학습법, 학생평가방법이 있고, 적절한 자원을 투입하고 있는가? |
- 교육내용 - 교수학습법 - 학생평가방법 - (시간) 교육프로그램 내 수업시간 - (인적) 교수자의 교육자로서의 전문성 - 교육 관련 지원인력 - (물적) 학습환경 |
- 과정별 수업시간표 - 과정별 수업계획서 - 과정평가계획표 - 교내/외 교육 관련 세미나 및 워크숍 자료 - 학습환경 조성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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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의 역량 |
- 교수자의 역량 개발을 위한 활동이나 지원이 있는가? |
- 교내/외 교육 관련 프로그램 참여 지원 - 교내/외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
- 교수개발 세미나 - 교육과정개선 워크숍 - 임상실습개선 워크숍 - PBL 과정개선 워크숍 - 문항개발 워크숍 - 신임교수 역량개발 워크숍 - 교육 관련 특강, 세미나 - 교외 교육 관련 학술대회/프로그램 참여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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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 |
- 학생의 학습활동을 위한 충분한 교육시설이 있는가? |
- 학생을 위한 교육기본시설, 지원시설 - 임상실습환경 - 정보통신기술(학술정보서비스, 이러닝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등) |
- 의과대학 공간 현황 - 임상실습활동 결과 - 임상실습시설 현황 - 정보통신기술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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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예산 |
- 학생 교육을 위한 예산을 수립하고 집행하였는가? |
- 학생을 위한 교육, 복지, 시설 예산 |
- 의과대학 예산 |
과정(process)평가 |
프로그램 실행과 모니터링 |
- (교육과정의 시행) 교육과정은 계획대로 운영하고 있는가? |
- 교육과정 준수율 - 임상실습에서 사전에 계획한 교육활동 이행율 |
- 과정말 학생만족도 - 핵심과목 임상실습 만족도 - 임상실습 포트폴리오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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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성과, 교육활동, 학생평가의 연계) 교육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활동과 학생평가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
- 교육프로그램 개선 활용목적으로 교수/학생으로부터 수집한 자료 |
- 과정별 성과 - 과정평가 계획표 - 과정별 학생의 과정평가 - 과정 자체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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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성과 모니터링) 학습자의 교육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있는가? |
- 학습자의 교육성과 모니터링 실적 |
- 교육평가 자료수집 계획표 - 의과대학 학생 및 졸업생 코호트 운영에 관한 내규 - 과정말 과정평가 회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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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평가 |
- (교육평가) 프로그램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가? |
- 교육평가 실적 |
- 외부평가실적 요약 - 내부평가지침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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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프로그램 평가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있는가? |
- 교육평가결과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 실적 - 교육평가결과에 따른 입학정책 개선 실적 - 교육평가결과에 따른 교육자원, 문화, 학생지원, 복지, 환경, 예산 등의 개선 실적 |
- 2015학년도 인제의대 의학교육 질 향상 및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요약 - 2018학년도 인제의대 의학교육 질 향상 및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요약 |
산출(product)평가: Kirkpatrick 4단계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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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의대의 의도한 교육성과(인재상)를 달성하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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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의대 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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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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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준거(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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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지표(indic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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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방법(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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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전문인 |
1단계 반응 |
- 임상실습과정을 만족하는가? |
- 학생만족도 |
- 임상실습교육과정 만족도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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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학습 |
- 일차진료 수준의 진료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
- 기본술기 수행능력 - 기초, 임상의학지식 - 의사국가시험 합격 여부 |
- 실기시험(CPX, OSCE) 성적 - 기초, 임상의학종합평가 성적 - 의사국가시험 합격률 - 의과대학 학생 및 졸업생 코호트 구축 정책과제 보고서(2019.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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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행동 |
- 진료를 수행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
- 진료 세부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진단계획과 시행, 술기, 응급진료, 유해사례 발견과 대처) - 진료 세부역량에 대한 지도전문의 평가 점수 - 진료 세부역량에 대한 동료평가 점수 - 진료역량의 발전 정도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인제의대 졸업생에 대한 간호사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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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결과 |
- 독립적으로 진료를 수행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
- 진료 세부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진단계획과 시행, 술기, 응급진료, 유해사례 발견과 대처) - 진료 세부역량에 대한 동료평가 점수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인제의대 졸업생에 대한 간호사 설문 |
평가 영역(CI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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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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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준거(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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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지표(indic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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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방법(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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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하는 의사 |
1단계 반응 |
- 소통학습 관련 프로그램을 만족하는가? |
- 학생만족도 |
- 소통학습 만족도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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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학습 |
- 동료, 환자, 사회와 소통하고 있는가? |
- PBL 토론능력 - 동료평가 - 소통 경험 - 표준화 환자와 소통능력 - 소통에 대한 성찰 - 봉사활동 내용, 이수시간 |
- PBL 튜터평가 - 동료평가(교수, 전공의, 간호사, 환자, 동료) - 학생면담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 표준화환자 진료능력 평가 - 임상실습 포트폴리오 성찰저널 - 봉사활동 자료 - 시기성과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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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행동 |
- 동료, 환자, 사회와 소통하며 일하고 있는가? |
- 세부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의무기록, 직종 내, 직종 간 소통, 환자, 보호자와의 소통, 사회와의 소통) - 세부역량에 대한 동료평가 점수 - 소통 경험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인제의대 졸업생에 대한 간호사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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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결과 |
- 동료, 환자, 사회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있는가? |
- 세부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의무기록, 직종 내, 직종 간 소통, 환자, 보호자와의 소통, 사회와의 소통) - 세부역량에 대한 동료평가 점수 - 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활동사례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에 대한 간호사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
협력하는 의사 |
1단계 반응 |
- 협력학습 활동을 만족하는가? |
- 학생만족도 |
- 협력학습 만족도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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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학습 |
- 동료와 협력하는가? - 다양한 직종의 역할과 책무를 이해하고 있는가? |
- 동료평가 - 동료와의 협력 경험 - 동료와의 협력에 대한 성찰 - 직종의 역할과 책무 이해 정도 - 직종 간 협력에 대한 성찰 |
- 동료평가 - 학생면담 - 임상실습 포트폴리오 성찰저널 - 직종의 역할과 책무 이해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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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행동 |
- 동료와 협력하며 일하고 있는가? |
- 자기평가 점수 - 동료평가 점수 - 동료와의 협력 경험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인제의대 졸업생에 대한 간호사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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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결과 |
- 동료와 협력하며 일하고 있는가? |
- 자기평가 점수 - 동료평가 점수 - 동료와의 협력 경험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인터뷰 - 인제의대 졸업생에 대한 간호사 설문 |
리더십을 갖춘 의사 |
1단계 반응 |
- 리더십 관련 프로그램을 만족하는가? |
- 학생만족도 |
- 리더십 관련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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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학습 |
-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가? |
- 팀원으로서 자기성찰 - 진료팀의 일원으로서 자기성찰 - 국제사회 보건의료활동 참여 - 리더 활동 경험 |
- 임상실습 포트폴리오 성찰저널 - 국제사회 보건의료활동 참여건수 - 학생 면담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 (사)부산사람이태석기념사업회 위원장 면담 - 국제개발협력센터장 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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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행동 |
- 리더로 일하고 있는가? |
- 자기평가 점수 - 리더 경험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국제개발협력센터장 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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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결과 |
- 공동체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
- 인제대 졸업생 중 백병원장 - 학회에서 리더로 활동하는 졸업생 수 - 의료봉사활동 - 국제개발협력사업 참여 |
- 5개 백병원 연혁 - 의료봉사 활동현황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국제개발협력사업 참여현황 - (사)부산사람이태석기념사업회 위원장 면담 - 국제개발협력센터장 면담 |
탐구하는 의사 |
1단계 반응 |
- 의사과학자 과정을 만족하는가? |
- 학생만족도 |
- 의사과학자 기본과정 만족도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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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학습 |
- 연구자로서 기본 역량을 갖추었는가? |
- 의사과학자 기본과정 평가결과 - 우수 연구(논문) 수상 - 국내외 연구프로그램 참여 |
- 의사과학자 기본과정 성적 - 부산미래과학자상 수상건수 - SCORE 프로그램 참여건수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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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행동 |
- 지도교수의 감독하에 연구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
- 인제대학교 대학원 등록 전공의 수 - 근거기반의학에 바탕을 둔 진료에 대한 전문의, 동료 질적 평가 |
- 대학원 입학통계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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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결과 |
- 의과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가? |
- 업무 중 연구에 사용하는 시간 - 논문 수 - 특허건수 - 근거기반의학에 입각한 진료 여부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 인제의대 교수 연구실적 |
전문직업성을 갖춘 의사 |
1단계 반응 |
- 전문직업성 관련 프로그램을 만족하는가? |
- 학생만족도 |
- 전문직업성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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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학습 |
- 의료윤리와 환자안전을 고려하는가? - 의료법을 이해하고 보건의료분야를 탐구하는가? |
- 인문사회의학 문제해결능력 - 의료윤리 성찰 - 환자안전 과정 평가 - 환자안전 성찰 - 의료법 지식 - 보건의료분야 연구(탐구)활동 |
- PBL 인문사회의학 평가점수 - 임상실습 포트폴리오 성찰분석 - 환자안전 과정 성적 - 보건의약관계 법규 성적 - 의사과학자 연구주제(보건의료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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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행동 |
- 전문직업성을 실천하는가? |
- 세부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교육자 전공의, 의료윤리, 시스템 내에서의 진료, 성찰, 자기주도학습, 평생학습) - 전문직업성에 대한 성찰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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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결과 |
- 전문직업성을 실천하는가? |
- 세부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의료윤리, 연구윤리, 교육자의 역할, 시스템 내에서의 진료, 성찰, 자기주도학습, 평생학습) - 세부역량에 대한 동료평가 점수 - 자기주도학습 시간 |
- 인제의대 졸업생 설문 - 인제의대 졸업생 면담 - 대학교육혁신처장 면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