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사명, 목표, 졸업성과 타당도 설문 (모든 이해관계자) |
Context |
사명/목표/졸업성과 |
지역사회와 의료환경 변화를 고려했을 때 사명, 교육목적과 목표, 졸업성과는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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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교육만족도 (사회적 책무성) 설문 (지역사회) 지역사회와 의료환경 변화조사 |
사회적 책무성 |
지역사회 의견과 의료환경 변화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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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환경과 문화 설문(학생) |
환경/문화 |
학습 환경과 문화는 어떠한가? (환경과 문화 포함, 교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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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급별 수업 & 실습 교수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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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put |
인력 |
수업 & 실습 교수는 전문성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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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교육관련 직접 비용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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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
1인당연간 등록금 대비 학생교육관련 직접 비용이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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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실행 여부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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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에 근거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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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 준비 과정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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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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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원칙 준수 여부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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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원칙을 준수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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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본시설 시설만족도 설문 (학생) |
시설 |
교육기본시설(강의실, 실험실습실, 임상수기실습실)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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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교육지원시설 시설만족도 설문 (학생) |
교육지원시설(소그룹 토의실, 연구실험실, 도서관, 멀티미디어실, 자율학습실)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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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학생 복지시설 시설만족도 설문 (학생) |
학생복지시설(학생회방, 동아리방, 휴게실) 및 편의시설(운동시설, 식당, 매점, 자동판매기, 사물함)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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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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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병원 내 임상실습시설 시설만족도 설문 (학생) |
교육병원내 충분한 임상실습시설을 확보하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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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의학, 의료인문학, 임상의학 학점과 시수 조사 |
Process |
교육과정(구조/구성/기간) |
기초의학, 의료인문학,임상의학 간에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내용, 범위, 순서,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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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내 기초의학, 의료인문학, 임상의학 시수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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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의학,의료인문학,임상의학이수직통합이되어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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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내 과학적 방법의 원칙/의학연구방법/근거중심의학 시수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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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방법의 원칙/의학연구방법/근거중심의학을 교육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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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과목 운영 조사 |
선택과목을 운영하고 있는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적절히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가?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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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수업시수와 임상실습 교육기간 조사 |
연간 수업시수와 임상실습 교육기간은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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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순서에 대한 포커스그룹인터뷰 (학생) |
과정의 순서는 적절한가?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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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순환과 표준화에 대한 설문, 포커스그룹인터뷰 (학생) 임상실습 성적사정회의자료 |
양쪽 병원의 임상실습 순환은 적절하고 평가방법은 표준화되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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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방법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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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방법 |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능동적인 수업/실습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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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와 수업방법 매칭 |
성과에 맞는 방법으로 수업하는가?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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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방법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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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평가 |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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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와 평가방법 매칭 |
성과에 맞는 방법으로 평가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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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술기, 태도가 평가에 포함되어 있는지 조사 |
지식,술기, 태도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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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별 총괄평가 조사, 과정별 총괄평가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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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한 교육성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평가하고 있는가? (총괄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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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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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평가하는가? (형성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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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와 총괄평가 횟수와 균형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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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균형 있게 시행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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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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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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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횟수와 유형 조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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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횟수와 유형은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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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의제기 절차와 실행 여부 포커스그룹 인터뷰(학생) |
평가결과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절차에 따라 해결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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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만족도 설문(학생, 교수, 동창회/외래교수, 지역사회) |
학교운영 |
학교 운영 만족도는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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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향상정도: 기초종합평가, 임상종합평가, 실기시험 점수,역량별 지표점수 |
Product |
단기 |
학생의 향상 정도는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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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도달도: 과정성적,시기종합평가성적, 역량별 지표점수, 자기평가 설문 (학생) |
학습성과 달성도는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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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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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달하지 못한 학습성과와 학업성취 낮은 학생에 대한 면담 기록 |
도달하지 못한 학습성과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낮은 학업성취 학생 또는 유급자 관리를 적절하게 시행하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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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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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 |
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은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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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만족도 설문(교육자, 학생) |
교육만족도는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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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국가시험 합격률 조사 |
장기 |
의사국가시험 합격률은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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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조사 |
다양한 진로로 진출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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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무 설문, 교육프로그램 조사 |
사회적 책무와 관련된 교육, 연구, 진료를 수행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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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성과별 수행능력 지표 수집 |
코호트 |
재학생 |
졸업성과별 수행능력은 지속적으로 향상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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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자료(행정실에서 취합) |
입학요소와 수행능력은 관련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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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과 투입자원(의전원/의대), 학습상황(정신건강, 성격유형, 심리상태) |
교육과정, 투입자원, 학습상황에 따른 수행능력은 차이가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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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 |
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은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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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유급자 면담 기록,정신건강검사(성격유형, 심리상태) |
유급생(제적생)에 대하여 파악하여 대처하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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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국가고시 합격률 조사 |
졸업생 |
의사국가고시 결과는 적절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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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조사 |
다양한 진로로 진출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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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후 역량 조사(교육자, 학생) |
졸업 후 역량은 의과대학 성적과 상관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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