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 Educ Rev > Volume 21(1); 2019 > Article
의과대학 이러닝 컨소시움
[교육자료: 온라인 교육매체]
사이트명: 의과대학 이러닝 컨소시엄
인터넷 URL: http://www.mededu.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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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과대학) 학생은 의사가 되기 위해 많은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술기를 통하여 본인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 속에 수많은 의학적인 지식이 솟아나고 있는 현실에서 이전에 시행되었던 수업방식으로는 시간적인 제약이 많아 수업만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의사국가고시에서도 빠른 의료환경 변화에 대처할 능력 있는 의사를 만들기 위해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으로 나누어 시행되고 있다.
필기시험은 각 학교에서 주로 강의를 비롯한 problem-based learning, team-based learning 등의 소규모그룹 토론 등을 통하여 수업에서 이루어지며, 실기시험은 술기연습과 수기문항을 통하여 익히고 있다. 이러한 수기문항과 진료문항은 각 학교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한 학교에서 모든 문항을 개발하고 모의환자를 교육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시간적인 제약과 공간적인 제약이 많은 의학교육환경에서 이러한 것을 해결하 고자 2006년 11월 이러닝 컨소시엄 설명회가 개최되었고, 2006년 12월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2008년 8월 홈페이지 운영이 시작되어 현재 35개의 의과대학이 참여하게 되었다. 의사국가시험 필기 평가목표인 105개의 임상증상 표현과 의료법규와 윤리 등에 관한 개요와 모든 항목은 아니지만 일부 증례가 첨부되어 있다.
증례는 소화기, 심혈관, 호흡기/알레르기, 내분비, 신장/비뇨기, 혈액, 종양, 감염, 산부인과, 신경, 근골격, 소아, 정신, 응급의학, 눈/부속기, 피부/부속기, 이비인후의 총 17개로 분류되어 있다. 진료문항(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은 동영상 촬영 혹은 PPT 파일을 통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Fig. 1). 또한 수기문항에서도 도뇨관 삽입, 뇌신경 기능평가 등이 직접 자료로 제작되어 있으며, 의과대학 학생과 교수가 직접 제작을 하기도 한다. 의과대학 학생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타 동영상 등이 제작되어 수록되어 있다. 환자의 증례에 대한 퀴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 대학마다 병리학 자료 혹은 영상자료가 실려 있다. 매년 학습자료에 대한 공모를 통해 보다 나은 자료와 최신 필요 자료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수들이 교육자료로 활용하거나 혹은 수업 전 반드시 필요한 수기나 지식에 대하여 학생들이 먼저 선행학습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수업성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http://www.mededu.or.kr 참조).
Fig. 1.
List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in the Korean Consortium for e-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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