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 개발과 편성사례

Premedical Curriculum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Article information

Korean Med Educ Rev. 2017;19(3):149-151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October 31
doi : https://doi.org/10.17496/kmer.2017.19.3.149
Department of of Medical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Gwangju, Korea
정은경orcid_icon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Corresponding author Eun-Kyung Chung Department of Medical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160 Baekseo-ro, Dong-gu, Gwangju 61469, Korea Tel: +82-62-220-4178 Fax: +82-62-236-3653 E-mail: ekcmedu@chonnam.ac.kr
Received 2017 September 26; Revised 2017 October 24; Accepted 2017 October 24.

Trans Abstract

The educational goal of premedical education is to provide the desired college-level training in liberal arts as well as sciences, and to equip students with a basis for future medical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a premedical curriculum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and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developing an improved premedical curriculum. The reformed premedical curriculum has been followed since 2017. Formal premedical curriculum consists of basic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through liberal arts study and major courses related to medical education. In addition to the formal premedical curriculum, students are supported through various programs that help develop interpersonal and intrapersonal competences.

Keywords: Curriculum; Premed; Students

서 론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은 2010년 의예과의 소속이 자연과학대학에서 의과대학으로 변경되면서 의과대학이 주체가 되어 자연과학대학과의 협조를 통해 의예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우선 학생 및 교수들을 대상으로 의예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한 결과 자연과학 위주의 교육과정 편성, 의학과 교육과의 연계성 부족,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결여 등이 지적되었다. 이에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은 자연과학 과목의 축소, 인성교육 관련 교양과목의 강화, 의학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확대, 의예과 학생들의 자기정체성 확립 지원, 의예과 학생들의 소속감 고취 및 동기 유발 등을 의예과 교육과정 개발방향으로 설정하고 이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선하여 실시하였다. 그러나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병행체제에서 전체 125명 중 의예과로 입학한 62명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이므로 의예과 교육과정이 의학 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의학과 교육의 준비단계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는 데에는 제약이 많았다.

2015년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병행체제에서 의과대학 체제로 변화되었고 2019년 학사 편입학제도가 폐지되면 의예과-의학과 체제가 실시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은 2010년부터 실시되었던 의예과 교육과정을 개선해나가는 연속 선상에서 의예과부터 의학과 교육과정을 좀 더 연계성 있게 설계하고자 하였으며, 2017년부터 새로운 의예과 교육과정이 실시되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 편성현황

1. 형식적 교육과정(formal curriculum)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수료학점은 총 74학점이며, 교과별로는 전공필수 교과목 15학점, 교양필수 교과목 18학점, 교양선택 교과목 41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필수 교과목은 의학과 교육과 연계되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판단하는 능력과 기초적인 과학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필수 교과목으로는 의예과 2학년 1학기에 인체의 발생과 형태(인체를 구성하는 계통의 발생과정과 정상구조에 관한 교과목, 3학점)와 연구기본과정(연구의 기본 개념 및 연구 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을 익히는 교과목, 3학점), 의예과 2학년 2학기에 인체의 육안구조(인체를 구성하는 구조물들의 명칭 및 정상형태와 위치관계를 학습하는 교과목, 3학점), 세포분자 생물학(세포의 형태, 구조, 기능, 유전정보 및 세포증식 등 다양한 생명현상의 원리를 세포와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는 교과목, 3학점), 병원체와 면역계(인체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 병원체들의 분류와 생물학적 특성, 특히 세균과 바이러스의 구조와 병원성 인자들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인체에 침입하는 이종 병원체들을 인지하고 제거하는 면역계의 구성과 작용기작들에 대해 이해하는 교과목, 3학점) 등이 있다. 교양교과목은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교양과 인성교육을 위한 것으로, 교양필수 교과목과 교양선택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교양필수 교과목으로는 글로벌커뮤니케이션 잉글리쉬(3학점), 의예과 1학년 1학기에 심리학개론(3학점)과 진로 설계와 자기이해(2학점), 의예과 1학년 2학기에 대학과 사회봉사(1학점), 의학의 기초(3학점), 그리고 생명과 환경의 윤리(3학점), 의예과 2학년 1학기에 자기계발을 위한 코칭리더십(3학점) 등이 있다. 교양선택 교과목의 경우 핵심교양영역 6학점(‘문학과 예술,’ ‘역사와 철학’ 영역에서 각 3점씩)과 수의예과/의예과 전문교양 교과목 중 선택하여 이수해야 하는 9학점을 포함하여 총 41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 편성현황은 Table 1과 같다.

Premedical curriculum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2. 비형식적 교육과정(informal curriculum)

정규 교육과정 외에 의예과 학생들의 소속감 고취 및 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의예과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의예과 생활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의예과 학생들의 소속감 고취를 위해 의예과 수련회와 교수와 학생들의 산행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의예과 시기부터 의학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도전적인 과업을 수행하도록 방학 기간에 본교 기초의학교실이나 국외 대학의 연구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의예과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 의예과 학생들의 장학금 선발기준에 교과성적 이외에도 이러한 활동내용이 점수화되어 포함되어 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수료기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수료기준으로는 (1) 수업연한(2년)을 충족한 자, (2) 재학연한(4년) 내에 수료가 가능한 자, (3) 수료학점(74학점)을 취득한 자, (4) 의예과 교과과정상의 학점 구성표에 따른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자(전공필수 교과목 15학점, 교양필수 교과목 18학점, 교양선택 교과목 41학점), (5) 전 학년성적 평균평점이 1.75 이상인 자(계절학기 포함), (6) 졸업자격인정기준(외국어 영역)에 합격한 자 등이다. 의예과 수료기준에 합격한 자는 의학과에 진입한다.

결 론

최근 우리 학생들을 좋은 의사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의학과 교육 못지않게 의예과 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즉 의과대학 입학정책이 지적인 영역을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되어 있어 학생들의 본격적인 의학교육을 받기에 앞서 의예과 시기 동안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은 의예과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예과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은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교양과 인성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과 의학과 교육과 연계된 전공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도 의예과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계발과 관리 및 사회적 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Table 1.

Premedical curriculum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Academic field Subjects Credit Classification
Career development Career plan and self-understanding 2 General education course
Coaching leadership for self-effectiveness 3 General education course
Campus volunteer 1 General education course
Reading & discussion in English 1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Reading & discussion in English 2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Culture and art Appreciation of music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Appreciation of art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Understanding of architecture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Social science Introduction to psychology 3 General education course
Introduction to economic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Understanding of sociology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Modern society and human right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Introduction to contemporary Korean politic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Psychology of human sexuality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Humanities Ethics of life and environment 3 General education course
Contemporary science studie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What is history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Life and law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Study of classics of Korea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Human and value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Theory of speech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Critical thinking and writing Writing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Logic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Persuasion and communication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Introduction to statistics and practice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Natural science Mathematics 1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ral biology 1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ral chemistry 1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ral physics 1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Mathematics 2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ral biology 2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ral chemistry 2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ral physics 2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Life and environment Intellectual property right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Understanding of science history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Environmental science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Food and nutrition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Physical education Ball sports 1 General education electives
Racket sports 1 General education electives
Rhythmic sports 1 General education electives
Foundation of medicine Foundation of medical science 3 General education course
Medical etymology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Medical physic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Organic chemistry 1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Comparative anatomy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Genetics 3 General education electives
Basic medicine Human embryology and morphology 3 Major course
Basics for medical research 3 Major course
Gross anatomy of human body 3 Major course
Cellular and molecular biology 3 Major course
Microbial pathogen and immunity 3 Major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