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 간 교육,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Interprofessional Education: What It Is and Why We Do It

Article information

Korean Med Educ Rev. 2017;19(1):58-59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February 28
doi : https://doi.org/10.17496/kmer.2017.19.1.58
Department of Medical Education,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김진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교육자료: UQ interprofessional practice: harness the power of healthcare teams]

만든 곳: The University of Queensland

인터넷 URL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iLwFrMYttz4

업로드 날짜: 2010년 7월 13일

영상시간: 9분 46초

Queensland 대학의 interprofessional practice 사례를 통해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와 의료서비스 전문직 각 분야에서 interprofessional practice를 어떻게 인식하고 적용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Queensland 대학 Health Sciences Faculty, Nick Fisk 교수는 의료 전문직 상호 간의 이해증진을 위한 교육 즉,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은 점점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는 환자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이며,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점점 더 커지고 있고, 그 중심에는 바로 환자가 있다고 강조한다.

Interprofessional education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의료서비스 전문직 간의 협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이 의료서비스의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고,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Nick Fisk 교수는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의 필요성을 복합 질병의 증가에서 찾고 있다. 고령화 사회의 만성병 증가는 당뇨나 심혈관 질병과 같은 복합 질병들의 증가를 의미하고, 이러한 복합 질병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직 간의 팀 케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을 통해 의료 전문직 간의 협업과 팀 케어를 강화시킬 수 있고, 의료서비스의 질적인 개선과 함께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통합적인 팀 케어를 통해 더 많은 좋은 의료서비스 결과들이 얻어 지고 있음은 여러 연구조사를 통해 볼 수 있으며, Queensland 의과대학의 모든 학생들이 interprofessional practice에 대해서 배우는 이유라고 설명한다. 의료인들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환자를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북돋워 주는 것임을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일방적인 처방이 아니라 조언해주고 찬반의 제반 사항을 살펴보게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말해주기보다는 헬스케어 팀의 멤버로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존중해준다는 것이다.

각 분야 의료 전문직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각 전문 분야의 역할인식과 상호 간 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다.

교육적 함의

우리는 Queensland 대학의 interprofessional practice 사례를 통해 의료 전문 분야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말로만 외치는 환자에 대한 이해나 전문 의료직 간의 상호협조, 커뮤니케이션을 너머 의료서비스인들이 각 분야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인식뿐만 아니라 유관 전문 의료직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그들의 입으로 누누이 강조하고 있음을 눈여겨보도록 함으로써 전문직 간 상호 이해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수 있다.

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따르면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은 의료 전문직 간에 좀 더 효율적인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의료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은 2개 분야 이상의 전문직 간에 서로에게서, 함께,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또한 interprofessional education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은 전문직 의료 서비스인들의 커뮤니케이션과 명확한 역할 정의, 협업적 리더십, 팀으로서의 역할수행, 환자/고객/가족 중심의 케어로 요약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안전하게, 적시에, 효과적인 환자중심의 헬스케어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요소는 바로 하나의 팀으로서 헬스케어를 제공하는 각 전문 분야 의료서비스인들의 팀워크이고 이는 수십 수백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다.

Queensland 대학의 사례에서 각 분야의 전문직 의료서비스인들 모두 한결같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주목한다면, 의료 전문직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