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생 학습 및 생활지도의 새로운 모색 -2005년도 학생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
전우택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정신과학교실 |
Correspondence:
전우택 |
|
Abstract |
의학교육은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평가만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학생들이 그러한 교육을 모두 잘 이수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주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의학교육에 있어 이러한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의대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5년도에 본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진 총 104건의 상담 사례를 분석하여 그 문제와 대안을 제시하였다. 나타난 문제로는 불완전한 교육과 극단적 내부 경쟁, 학생들의 집단 학습적 행동, 시간 관리 및 학습 방법의 문제, 불안과 우울의 문제, 열등감의 문제, 자기개발과 자기실현에서의 불안, 삶의 다양한 문제들과 가치관 형성의 어려움(이성교제, 가족 관계, 학교내 대인관계 등) 등이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가 제안되었다. 즉 학생들에 대한 “의대에서 공부하는 방법” 교육, 새로운 의대 학습 문화의 창출 지원, 전공의 선발에 있어 다면적 평가 시스템의 도입, 상담을 담당해 주시는 교수들과 멘토(mentor)의 필요, 가치관 지향적인 의학 교육의 필요이다. |
Key Words:
의학교육, 학습, 생활 |
|